샬롬^^
오늘도 주님의 평강이 여러분의 영혼 위에~^^
어제는 제가 속한 노회 시찰에 연배가 비슷한 목사님 부부들이 잠시 모였습니다. 함께 차를 마시고 담화를 나누었는데, 연령대가 비슷하다보니 이야기가 잘 통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분들이 함께 움직이게 될 사람들이기에 만남이 매우 소중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비슷하다는 것이 이런 부분에서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비슷하게 늙어가고 비슷하게 은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세대라는 말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세대마다 문화와 정신적 공감대가 다르다는 것이 참 신기하기만 합니다. 아무튼 세대마다 하나님께서 부르셔서 시대를 책임지게 하시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의 행하시는 일들이 참으로 신비롭기만 하게 느껴집니다. 앞으로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요? 위드-코로나 시대, 혹은 포스트 위드 코로나 시대라 말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도 모를 것 같습니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세상이 매우 복잡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 단순한 영혼의 쉼터를 찾게 될 것이라는 점도 분명한 것 같습니다.
오늘 묵상은 요한복음 20장 24-29절 말씀입니다.
24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25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26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열두 제자 중 하나인 도마가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거하지 않았습니다. 도마는 우리가 잘 아는 바 대로 의심이 많은 실증주의자 혹은 과학주의자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는 매우 의심이 많으며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결코 믿지 않는 성향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그가 제자들의 말을 믿지 않았습니다. 거짓말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서는 믿지 아니하겠노라(25)"라고 분명하게 선을 긋습니다. 그로부터 여드레가 지났습니다. 그리고 다시 제자들이 있는 곳에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오셨습니다. 모든 문은 닫혀 있었고, 그곳에 도마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평안을 선포하셨습니다. 이어서 도마에게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27)"고 말씀하셨습닛다. 이에 도마가 신앙고백을 합니다. 이 신앙고백을 흔히 도마의 신앙고백이라고 합니다.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28)." 이 고백을 받으신 주님께서 도마를 향하여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29)"라고 믿음에 대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이 사건을 통해서 도마는 후에 인도에까지 가서 복음을 전하다가 순교하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도마는 보고 만짐을 통해서 믿음을 소유했습니다. 물론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이 복됨을 항상 마음에 새기면서 삶을 살아갔을 것입니다.
오늘은 "나의 하나님(28)"이라는 도마의 신앙고백에 마음이 머물게 됩니다. 도마처럼 의심 많은 사람들이 이 시대에는 너무도 많이 있습니다. 실증주의자들도 많고 과학주의자들도 많으며 회의주의자들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시대적 흐름의 풍토는 심지어 교회 내에서도 믿지 못하겠다 주장하는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도마의 신앙고백 아에서 무릎을 꿇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의심 많은 도마도 실제로 주님을 뵙고 믿음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지 않고 믿는 자들의 믿음이 복되지만, 어느 때에는 보게 해달라고 간청하는 것도 지혜로운 것입니다. 믿음이 없기에 믿음을 부어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차라리 의심에 쌓여서 일평생 회의적인 삶을 사는 것 보다는 확실하게 주님을 체험하게 해달라는 부르짖음이 더 지혜로울 수 있습니다. 물론 보지 않고 믿는 믿음이 최고의 믿음이라는 전제 하에서 말입니다. 말세에 중요한 것은 믿음을 갖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의 문제에 있음을 우리는 직시해야 합니다. 영성 수련을 통해서 더 깊은 기도의 세계에 들어서는 것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라 이해될 수 있는 것입니다. 주님을 만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기도
사랑과 자비의 주 하나님 아버지, 믿음을 소유함에 대해서 오늘 새롭게 깨닫게 하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 믿음을 부어 주시옵소서. 우리의 심령이 너무도 연약하고 의심이 많사오니, 주님 우리에게 주님을 뵈옵게 하셔서 최소한 도마의 신앙고백에 '아멘'하게 하옵소서.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라는 고백이 실제적으로 우리의 입술로부터 나와서 더 확실한 복음에 순종하는 거룩한 제자의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끊임없이 동시에 보지 않고 믿는 믿음도 사모하며 나아가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어느 날
팔라마스 보나벤투라 지심
https://www.youtube.com/watch?v=qrWYHF4mP0U
묵상 파노라마 1. 창세기
묵상 파노라마 1. 창세기 (말씀과 영성. 지성에서 영성으로) 이 책은 성경 66권을 전체적으로 묵상해가며 행하는 기독교 묵상 책이다. 말씀 묵상을 중심으로 시대를 바라보며, 기독교 신학과 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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