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에 대한 생각들

[스크랩] 샤마임 영성 이야기 1036 / 지심의 창세기 강해22 / 종류별로 모인 공동체의 구원

지심 정경호 2017. 8. 9. 07:21
반응형
볼륨지치고 상한 - Love Tree음악을 들으려면원본보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리스도인은 배우든지 가르치든지, 보내든지 가든지 해야 합니다

샤마임 로고 (작업: 지심)

헤시카즘 연구-예수기

종류별로 모인 공동체의 구원

7:13-24


들어가는 말

오늘 이 새벽에도 각 형편대로 부르신 부르심의 은혜가 여러분의 삶에 승리와 구원으로 임하여지시기를 축언 드립니다.

 

오늘 말씀은, 계속해서 홍수심판의 상황을 설명하는 기록입니다. 심판의 그 날에, 노아와 그의 아들들, , , 야벳과 노아의 아내와 며느리들이 방주에 들어갔습니다. 즉 노아의 방주에 탄 사람의 총 합은 8명입니다. 그리고 모든 들짐승과 모든 가축과 모든 새의 종류들이 노아의 방주에 들어갔고, 드디어 물의 심판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40일 동안 밤낮 하늘은 비를 쉬지 않았고, 땅도 물을 내어서 물이 온 높은 산을 덮는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방주 외에 밖에 있는 모든 살아 있는 존재들은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물이 땅에 넘쳤던 날이 바로 150일 동안이었음을 오늘 말씀은 증거합니다.

우리는 오늘 이러한 단순한 기록의 말씀 앞에서 새롭고 놀라운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그것은 공동체의 구원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살피면 다음과 같은 말씀을 우리가 접하게 됩니다.

첫째, 노아의 방주는 종류대로 모인 공동체를 이루었습니다. 노아의 방주는 구원의 배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배에 탑승한 모든 것들은 각기 종류대로 모인 무리가 되었습니다.

 

14절 말씀에 그들과 모든 들짐승이 그 종류대로, 모든 가축이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이 그 종류대로, 모든 새가 그 종류대로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새로운 땅에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종류의 생명체들이 새롭게 시작하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한 종류의 생명체만을 사랑하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하나님은 모든 생명체를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은 공평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이 말씀의 의미는 지금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는 것입니까?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세계도 불의 심판을 앞둔 노아의 시대와 별 다를 바가 없습니다. 노아의 시대에는 물의 심판이 임하였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예수님께서 재림주, 심판주로 오실 때에는 불의 심판이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노아의 방주와 같은 구원을 위한 교회를 이 땅에 허락하셨습니다.

그런데 보십시오. 교회에 구성원들을 보면, ‘각기 종류대로부르신 하나님의 섭리를 보게 됩니다. 모든 사람의 얼굴이 다 틀립니다. 자라온 환경도 틀립니다. 경제적 형편도 틀립니다. 성품의 기질도 다 틀립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모든 성도들을 사랑하십니다. 하나님은 다 다른 개성을 가진 모든 성도들을 통해서 영광받으시기를 원하시고, 이 영혼들을 사랑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인지, 교회 공동체 내에서는 문제가 끊임없이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왜 그렇습니까? “각기 종류대로부르셨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는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종류의 사람입니다. 그래서 구원의 방주인 교회 공동체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바로 상대방을 이해하는 배려일 줄 믿습니다. 그럴수도 있겠다라는 태도가 구원의 방주에서 공종공생할 수 있는 올바른 태도인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교회는 너무도 독특한 각기 종류대로의 신자들이 모인 죄인들이며 의인들인 공동체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가 다름을 새삼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구원의 역사는 바로 이 공동체를 통해서만 이루어짐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구원을 이루기 위한 공동체는 서로가 서로를 부딪치면서 성화를 이루는 역사를 허락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서로 다름에 감사하십시오. 그리고 서로 다름을 보면서 하나님의 뜻을 배우십시오. 신앙생활이 행복해질 줄 믿습니다.

 

둘째, 공동체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구원의 역사는 언제나 ‘40의 고통과 단련의 시간을 동반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17절 말씀에 홍수가 땅에 사십 일 동안 계속된지라 물이 많아져 방주가 땅에서 떠올랐고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40일의 숫자는 상당한 상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여서 시내산에 도착했을 때, ‘십계명을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서 아무것도 먹지도 마시지도 아니한 날짜의 숫자가 ‘40입니다. 모세는 40일의 금식 속에서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12명의 정탐꾼을 보냈습니다. 그랬더니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10명의 정탐꾼이 가나안을 정복한다는 것은 불가능함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랬더니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수아와 갈랍의 가아안 사람은 우리의 밥임을 선포하는 믿음의 말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부정적인 10명의 정탐꾼의 말을 선택해서, 하나님으로부터 40년의 광야의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40년의 광야의 생활은 엄청난 고난과 괴로움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기 전에 40일을 금식하셨습니다. 그것도 광야에서 40일 동안 물도 음식도 먹지 않으셨습니다. 너무도 고통스러운 시간을 지내시면서 십자가의 공생애의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이처럼 성경의 40일은 매우 고통스러운 시간, 어려운 시간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공동체가 바로 이러한 40일을 지내는 고통과 어려움을 동반하는 곳임을 우리는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교회 공동체 내에서 고통과 좌절을 느끼기도 합니다. 신앙생활 하기 전에는 어려움이 없던 사람이 신앙새활을 시작하면서 고통과 좌절을 느끼기도 합니다. 교회 다니기 전에는 핍박을 받지 않았던 사람이, 예수님을 믿는다는 이유 때문에 핍박이라는 고통과 좌절을 느끼기도 합니다. 신앙생활에 이러한 고난과 고통의 십자가는 분명히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부인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여, 40일이 고통좌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40일의 인내의 기간을 지내면, 하나님은 그 영혼을 승리하게 하시는 것이 40일의 상징에 들어 있습니다. 40일로 시작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이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고통으로 끝나는 듯 했지만, 3일만에 부활하셔서 승리하시고 구원을 완성시키시는 일로 끝맺음을 하게 됨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40년 광야의 생활의 끝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의 정복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여, 신앙생활의 인생이 어느 때에는 이처럼 40이라는 고통과 인내의 시간처럼 보여지십니까? 그러나 주님은 이 40을 통해서 저와 여러분을 연단하시고, 승리하는 능력과 성화의 영광을 허락하실 줄 믿습니다. 교회 안에서의 인내의 40일의 역사는 우리에게 십자가와 부활의 권능으로 임하게 하실 줄 믿습니다. 이 승리의 능력이 여러분의 심령 가운데 함께 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셋째, 이처럼 승리하는 역사는 결국 옛 사람의 죽음을 통해서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구원은 옛 사람이 죽고, 새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는 역사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19-22절에 물이 땅에 더욱 넘치매 천하의 높은 산이 다 잠겼더니,, 물이 불어서 십오 규빗이나 오르니 산들이 잠긴지라,, 땅 위에 움직이는 생물이 다 죽었으니 곧 새와 가축과 들짐승과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이라,, 육지에 있어 그 코에 생명의 기운이 숨어 있는 것은 다 죽었더라라고 기록합니다.

 

노아의 방주에 탄 구원받은 존재들은 지금 지구상의 모든 존재가 죽는 것을 목도하였습니다. 말씀을 벗어난 모든 사람과 동물들이 죽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죄악이 관영한 세상이 물에 잠기는 것을 보면서 그들은 감사했고, 감격했습니다. 자신들의 생명이 붙어 있다는 것, 그리고 죽을 수밖에 없었던 자신들의 생명이 새로이 허락받았다는 기쁨이 그들은 벅찬 감사와 감격의 찬양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갈라디아서 220절에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구원의 방주의 일원이 된다는 것은, 우리의 옛 자아의 죽음이 있을 때 가능한 것입니다. 옛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힐 때, 우리는 구원을 체험합니다. 그리고 영생을 얻습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이 아닌, 죄가 가득한 사람이 아닌,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이란 어떤 사람입니까? 오직 십자가의 역사를 통해서 자신이 구원받았음을 믿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이 사람은 세상의 죄악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차라리 조금 고통스럽더라도 영혼의 잘됨을 위해서 십자가를 지는 사람입니다.

오늘 주님은 우리로 새로운 영생의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이 자리로 부르신 줄 믿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여, 방주에 있는 사람과 동물들이 물에 잠기는 죽음을 체험하면서 다시 살아나는 기쁨을 맛 보았듯이, 여러분의 십자가를 지는 역사를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옛 사람을 십자가에 못박으십시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나는 놀라운 은혜가 여러분의 심령에 임하게 될 줄 믿습니다.

 

나아가는 말

오늘 우리는 노아의 방주를 통해서 우리가 왜 교회로 인도함 받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구원받은 자는 바로 교회에 함께 하고 있는 성도인 줄 믿습니다. 성도는 십자가를 통해서 옛 사람이 죽고 새롭게 거듭난 사람입니다. 거듭난 사람은 40일의 고통을 보면서 좌절하는 사람이 아닌, 40일의 승리를 향하여 기뻐하며 십자가를 지는 사람입니다. 이 축복된 인생이 여러분의 인생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언드립니다. 아멘.


 

기도

사랑의 주 하나님 아버지, 오늘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로 교회라는 그리스도의 구원의 방주를 허락하셨음을 말씀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리로 구원의 길로 들어서게 하신 주님의 은혜에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 노아의 구원의 방주의 사건 속에서 공동체를 통해서 새롭게 하시는 주님의 손길을 보면서, 우리도 교회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새롭게 하고, 고통과 좌절을 주님의 이름으로 이겨내며, 거듭난 생활 속에서 결국 그리스도의 승리를 우리의 승리로 삼는 구원의 역사가 우리 안에서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이 믿음으로 승리하는 우리의 모습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감사와 찬송을 주께 드리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어느 날

보나벤투라 지심


샤마임 ConQ.T 아케데미 회원 참여하기(클릭)

영성집회, 세미나 신청     


----------------신-----------앙-----------------생---------------활------------

록펠러 어머니의 10가지유언


1. 하나님을 친아버지로 섬겨라.
2. 목사님을 하나님 다음으로 섬겨라.
3. 주일예배에는 본 교회에서 드려라.
4. 오른쪽 호주머니는 항상 십일조 주머니로 하라.
5. 아무도 원수를 만들지 말라.
6. 아침에 목표를 세우고 기도하라.
7. 잠자리에 들기 전 하루를 반성하고 기도하라.
8. 아침에는 꼭 하나님 말씀을 읽어라.
9. 남을 도울 수 있으면 힘껏 도와라.
10. 예배 시간에는 항상 앞자리에 앉아라.


하루한장 성경을 읽자! -성경읽기표 

성경도표. 성경읽기표 

성경역사와 세계사 


'샤마임 두 가지 방향성'에 대한 질문에 대한 지심의 답변


ⓞ지심 정경호 words more... 샤마임 출판신청 일백교회,일백선교200원운동

샤마임10사역소개 샤마임 아나바다 장터

[샤마임 영성 이야기] 지난호샤마임멘토링2012.8.13 창간발행 지심정경호

지심의 묵상의 글입니다. 함께 나누기를 원합니다.

샤마임 로고 (작업: 지심)

   1:1 제자 양육(제자도 영성 훈련) 신청하세요 

                  샤마임 전도 훈련 신청방

                           샤마임 방송국

           샤마임 라디오 스마트폰 청취 방법

  도서출판 샤마임 출간 책 년도별 한 눈에 보기

              

1:1 제자도 영성 훈련은

샤마임 영성 공동체에서 자신 있게 추천하는 '제자양육교재'입니다.

(참고로 1:1 제자도 영성 훈련은 샤마임 영성 공동체 메인 양육 교제입니다)

총 12주간이라는 매우 짧은 기간을 통해서 기독교인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신학과 진리를 공부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 책자는 '멘토링'이 가능하도록 만든 책자입니다.

12주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좀 더 깊은 이야기를 쉽게 접근하고

토론하고 나누도록 만든 이 교재는 2월 출간 되었습니다.

이 책자를 통해서 더욱 더 많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세워져 가기를 소원합니다.

참고로 이 책자는 ' 샤마임 영성 공동체'의 '멘토' 훈련의 필수 과정으로

많은 영혼을 돌보아야 하는 '영적 지도자'들이 필수로 알아야 할

교리와 토론의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도서출판 샤마임을 통한 개인 책 구입

                               샤마임 영성 공동체 센터를 위한 기도 부탁   


                                             정경호 목사 사역 후원


                     샤마임 영성 공동체 동역자로 초대합니다(클릭)



                                                샤마임 멘토링 바로가기











출처 : 샤마임 영성 공동체
글쓴이 : 지심 원글보기
메모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