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묵상의 오솔길, ConQ.T(칸큐티) ; Q.T편

영성에 대한 생각들

by 지심 정경호 2020. 4. 20. 11:17

본문

반응형

기독교 묵상, 정통 말씀 묵상 영성, Q.T, 거룩한 독서, 센터링 프레이어, ConQ.T

묵상의 오솔길, ConQ.T(칸큐티) : Q.T 편

정통적이면서 21세기에 가장 최적화된 최고의 묵상법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D200424630&orderClick=LEH&Kc=

 

이 책에 대한 소개

『묵상의 오솔길, ConQ.T』는 기독교의 전통 묵상 영성을 하나로 묶어서 ‘정통적이면서 21세기’에 맞는 현대적인 묵상 기도법을 개발한 책입니다. 이 책은 이미 2014년에 종이책으로 발간되었고, 여러 서점에서 팔리는 책이었습니다. 2020년을 맞이하면서 이 책을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길을 찾았는데, 그것이 e-book이었습니다.
e-book으로 출판을 하면서, 기왕이면 종이책이 하지 못했던 부분을 보완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묵상의 오솔길, ConQ.T』는 Q.T편, Lectio Divina편, 그리고 Centering Prayer편으로 나누어서 책이 출간하게 됩니다. 또한 매 책마다 그에 합당한 ‘묵상과 기도의 수련’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훈련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21세기에 참된 기독교 영성을 접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이 책은 가장 정통적이면서 가장 현대적인 길을 안내하게 될 것입니다.

목차

 

감사의 글 … 1

프롤로그 … 4

chapter I. 묵상이란 무엇인가? … 8

chapter II. 말씀과 순종 … 27

말씀으로 임하신 주님 … 28

말씀 앞에서의 순종 … 29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 … 31

순종의 열매들 … 35

순종의 묵상과 회복 그리고 자기부인 … 37

chapter III. Q?T … 40

Q?T의 체계의 문제 … 41

머리(Mind)에서 가슴(Heart)으로 … 46

일반적인 묵상의 기본적인 틀 … 51

Q·T의 세부적인 방법 … 52

1. 찬양 … 53

2. 성령님의 임재 … 54

2-1. 성령의 임재와 뒤나미스(δ?ναμι?) … 54

2-2. 성령의 임재 속에서의 인식 … 56

2-3. 고요하게 머무름 … 61

2-4. 혀의 침묵과 고요함 속의 자기 부인 … 63

2-5. 말과 침묵 … 66

3. 읽음 … 68

4. 되새김 … 71

4-1. 되새김과 사색의 구별 … 71

4-2. 한 말씀에 집중 … 72

4-3. 붙잡음과 갈망 그리고 조명 … 76

4-4. 되새김의 예 … 80

5. 사색(思索)적 교훈 찾기 … 83

5-1. 하나님은 누구신가?의 예 … 89

5-2. 6가지 교훈 찾기의 예 … 92

6. 깨달음의 기록 … 99

7. 묵상의 나눔과 적용 … 100

8. 주기도문으로 마침 … 101

chapter IV. 말씀 묵상의 훈련 … 102

참고문헌 … 166

작가소개

저자 : 정경호

 



지심 정경호 목사는 ‘기도의 사역자’로 부름을 받은 ‘영성 연구가’이자 ‘수련자’이다. 20대 중반에 기도의 세계로 하나님께서 부르셔서 ‘영성신학’을 수련하며 전공하였고, ‘목회영성신학박사’로 기본적인 학문적 과정을 이수하였다. 그는 ‘목회자’로서 교회를 섬기고 있으며, ‘제자도 영성’에 대한 목회 현장에서의 실제적 연구를 계속하는 실천가로 불린다. 지금은 ‘예수기도-ConQ.T 영성 운동’이라는 ‘개혁교회 영성’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사역을 행하고 있으며, ‘케리그마신학회(KTA)’의 ‘영성연구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동시에 ‘샤마임 영성 공동체’를 이끌며 ‘개혁교회적 영성 수련’을 보급하는 일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저서로는, 『묵상의 오솔길, ConQ.T』, 『1:1 제자도 영성 훈련』, 『열방을 품는 제자도 시대』,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예수기도와 제자도』, 『논문 연구자를 위한 예수기도와 제자도』『예수기도-ConQ.T, 매일기도』, 『빛 된 존재가 되어라!』, 『예수기도-ConQ.T』, 『영의 고뇌와 불의 대화』등이 있다. 그리고 논문으로는, “관상 기도를 통한 영적 성숙에 대한 연구(M.Div),” “본회퍼의 ‘자기비움(Kenosis)’의 제자도 영성 연구(Th.M),” “예수기도를 통한 제자도 형성에 대한 연구(Th.D.in Min),”등이 있다.

간단이력
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영성신학박사(Th.D.Min)
송림교회 담임목사
케리그마신학회(KTA) 영성신학연구교수

속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는 묵상은 하나님을 기만하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 왜 그런가? 하나님은 사랑이시고, 결국 가슴으로 사랑하지 않는 묵상은 하나님의 사랑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목회자의 경우 설교를 위한 묵상은 메시지를 메마르고 딱딱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설교를 위한 묵상이 아닌 '가슴'(heart)으로 느끼는 말씀을 부여잡을 때, 도리어 새로운 영감이 넘치는 말씀이 선포될 수 있을 것이다. 머리의 신앙은 흔히 생각만으로 모든 것을 이야기하는 신앙이다. 이 신앙에는 '행위'가 뒤따르지 않는다. 행위가 없는 믿음은 야고보서의 말씀처럼 '죽은 믿음'이다. 말씀을 들었으면 행해야 하는데, 이성적인 이해만으로(지성 또는 추리적 작업) 우리의 믿음은 역동적인 움직임의 역사를 일으킬 수 없다. 인간은 감동을 받아야 몸이 움직이는 존재이다. 쉽게 말해서 '성령 충만'을 받아야 우리의 믿음은 움직이기 시작한다.

서평

말씀을 어떻게 묵상해야 하는가? 묵상이란 무엇인가? 말씀으로 어떻게 기도할 수 있는가? 이런 묵상적 기도가 우리의 영적 성숙에 어떤 영향을 주며, 이것이 영성의 길을 걷는데 어떤 효과를 줄 수 있는가?

『묵상의 오솔길, ConQ.T』는 이런 질문들에 대한 가장 근본적이며 정통적인 차원에서의 대답과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다. Q.T로부터 Lectio Diviana와 센터링 침묵기도까지, 우리가 지금까지 기본으로 배워야할 기독교 말씀 묵상의 전통 영성을 매우 세밀하게 이 책은 안내하고 있다. 각 묵상의 방법론만 해도 방대하지만, 그러나 이 책은 이 모든 것들을 하나로 통합 시키는 기가막힌 경험을 통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충분히 정통적이며, 충분히 전통적이고, 충분히 영성적이다. 하나님의 음성을 실제적으로 깊이 들을 수 있으며 말씀에 대한 깨달음을 통해서 더 깊은 영의 세계에 다다르는 ConQ.T의 세계로 초대하는 이 책을 펼쳐보기를 권면한다.

도서출판 샤마임.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