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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마임 영성 이야기 2118 / 벧엘의 슬픔 보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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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심 정경호 2021. 11. 15.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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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롬^^
오늘도 주님의 평강이 여러분의 영혼 위에~^^

11월이 되면서 많이 추워졌습니다. 이제는 난로가 그리운 시절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벌써 한 해가 저물어 가는 것 같습니다. 조금 있으면 추수감사주일을 지키게 되고, 그 후에는 성탄의 기쁨이 찾아오겠지요. 그리고 새해가 밝을 것입니다. 2020년과 2021년은 암울한 해였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그렇지 않을 것 같습니다. 좀 더 나은 모습,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형태의 문화가 우리가 사는 사회를 뒤덮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발전하게 될 세상의 모습이 기대 반 두려움 반으로 다가옵니다. 그리고 이제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도 그것에 발맞추어서 새롭게 접근되어야만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 또한 영성을 이야기하고 복음을 전하는 선교의 마음을 갖고 있기에 유튜브를 통해서 12시간 방송도 시작하게 되었고, 또 다른 차원의 영성 수련과 영성 방송 세미나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것은 어찌할 수 없는 일들 중 하나임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또 다른 희망의 역사가 될 수 있겠다 싶습니다. 다만 복음의 본질을 지켜내는 것이 동시에 우리에게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오늘 묵상은 사사기 2장 1-5절 말씀입니다.

1 여호와의 사자가 길갈에서부터 보김으로 올라와 말하되 내가 너희를 애굽에서 올라오게 하여 내가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였으며 또 내가 이르기를 내가 너희와 함께 한 언약을 영원히 어기지 아니하리니
2 너희는 이 땅의 주민과 언약을 맺지 말며 그들의 제단들을 헐라 하였거늘 너희가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니 어찌하여 그리하였느냐
3 그러므로 내가 또 말하기를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 하였노라
4 여호와의 사자가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이 말씀을 이르매 백성이 소리를 높여 운지라
5 그러므로 그 곳을 이름하여 보김이라 하고 그들이 거기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렸더라

본문에서 "여호와의 사자(1)"는 하나님 자신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성서학자들은 여기에서 "여호와의 사자"는 '그리스도'를 나타낸다고 말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찾아오셨습니다. 길갈에서부터 보김으로 와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만나셨습니다. 여기에서 보김은 '벧엘'의 또 다른 지명을 뜻합니다. 왜냐하면 이 당시에 하나님의 법궤가 벧엘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희를 애굽에서 올라오게 하여 내가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으로 들어가게 하였으며 또 내가 이르기를 내가 너희와 함께 한 언약을 영원히 어기지 아니하리니,, 너희는 이 땅의 주민과 언약을 맺지 말며 그들의 제단들을 헐라 하였거늘 너희가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니 어찌하여 그리하였느냐(1-2)"고 책망하셨습니다. 이스라엘 각 지파들은 하나님 앞에서 맹세한 언약을 붙들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가나안 족속들을 이용하면 자신들의 노동을 최소화하면서 그들의 노역을 통해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민족의 힘이 언제나 강성한 것만은 아님을 이들은 알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가나안을 정복할 때 완전하게 가나안 족속들을 내쫓지 않으면 그 후에는 이들이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존재들이 될 것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이익에 눈이 멀어서 하나님의 멸령하신 언약을 버리게 된 것입니다. 이제 그리스도이신 여호와의 사자께서 이들에게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드르이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3)"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이 소리 높여 울었기에 그곳 이름을 "보김"이라 칭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게 됩니다. 인간의 어리석음이 이 모습에서 잘 발견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지금 하나님의 언약이 눈에 보이지 않았기에 눈에 보이는 것을 취함으로 이와 같은 큰 실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너희 옆구리에 가시(3)"라는 말씀에 마음이 머물게 됩니다. 옆구리에 가시를 두게 된 것은 이스라엘 족속들이었습니다. 자신들이 선택하였과 그 결과로 받아들이게 된 것이 가나안 족속들의 괴롭히는 사건들이었습니다. 지금은 이들이 힘이 없어서 조심하고 있지만, 조금 지나면 이제 가장 괴로운 일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작될 것입니다. 블레셋을 중심으로 가나안의 각 족속들이 이스라엘을 괴롭혀서 옆구리를 찌르는 가시가 될 것입니다. 이 말씀에 또 다른 은혜 받는 생각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셔서 운명 하신 후에 그 옆구리가 군병의 창에 의해서 뚫린 사건입니다.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보겠다 몸부림치면서 선택한 것들이 우리의 올무가 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인생의 큰 문제 앞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 옆구리를 찌르는 문제는 평생의 고통이 됩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이 평생의 고통의 문제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해결되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그가 찔리심으로 우리는 놓임을 받게 된 것입니다. 문제는 인간이 일으켰는데, 구원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해주신 것입니다. 우리 인생은 "소리를 높여 우는" "보김"의 인생인데 주님께서 대신 눈물을 씻어 주시는 것입니다. 이 은혜가 십자가의 역사 속에 있습니다.

기도
사랑과 자비의 주 하나님 아버지, 보김의 눈물이 가득한 인생에 십자가의 은혜를 허락하셔서 우리의 옆구를 찌르는 가시의 문제에서 구원해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 보김의 인생이 되지 않도록 말씀을 붙들게 하옵시며, 언약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옵소서. 그리하여서 보김의 문제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해결되었음을 체험하는 은총이 임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어느 날
팔라마스 보나벤투라 지심

지심 정경호 목사의 '영성 방송 1'

https://www.youtube.com/watch?v=4urCMSSqB4M

 

https://www.youtube.com/watch?v=81z6toAy9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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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시오 디비나(Lectio Divina) 기초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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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 기초 방법론

https://www.youtube.com/watch?v=38-Amn_SNGY

 

예수기도 기초 방법론 3) 호흡과 심장 박동에 맞춰 드리는 예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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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IQENG3LH7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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