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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관상과 성숙 33 / 한국교회 관상의 적용 필요성

영성에 대한 생각들

by 지심 정경호 2008. 5. 10.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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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상과 성숙 33/한국교회 관상의 적용 필요성

       

                                                 글 / 지붕과 쉼


       # 관상의 적용 필요성

      한국교회에 복음이 들어온지 이제

      120년쯤 되었다. 이 말은 아직

      기독교의 전통이 한국교회에 다

      들어왔다고 볼 수 없음을 의미한다.

      한국교회는 아직 기독교의 본질을

      더 배워야 한다. 실례로 한국교회의

      부흥의 첫 출발점이라고 보는

      평양 부흥회가 ‘경건주의’ 정신의

      출발이었다는데 상당한 의미가 있으나,

      그러나 지금 현재까지 한국교회에

      경건주의에 대하여 제대로 소개되지

      못하고 있는 형편임을 볼 수 있다.

      이 실례를 통해서 생각해 볼 것은,

      숫자적인 부흥은 한국교회에 있었는지

      모르나 아직 한국교회는 기독교의

      본질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배워야

      할 시기임을 알 수 있다. 특별히

      관상의 전통도 이 부분에 속한다.

      관상은 ‘영적 성숙’에 관련된

      영성의 분야이다. 이것은 특별한

      사람들에게 있어지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들의 삶 속에서 부딪치는

      문제이다. 그러므로 한국교회에 영적

      성숙을 이룰 수 있는 관상의 소개와

      관상 기도의 접목의 문제가 필요하다.

      머리에서 머무르는 신앙의 생활이

      아닌, 머리의 지식이 가슴으로

      내려오는 영성의 회복이 한국교회에

      절실하게 필요함을 볼 때, 가슴의

      영성으로 대표될 수 있는 관상은

      한국교회의 성화적인 측면을 도와서

      질적인 영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영성임을 인식해야 한다.

      기독교의 본질은 지식이나 이론을

      알아가면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독교의 본질은 삶과 밀착되어

      있음으로, 삶을 통해서 기독교의 진리를

      소유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한국개신교의

      첫 전통에 서 있는 경건주의는

      ‘열려 있음’을 의미하는데, 그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하여, 그리고

      이웃과의 관계에 대하여 열려 있어서,

      이 관계를 통해 참된 회복과 성숙이

      있어지는 것이 한국 개신교의 전통에

      서 있는 영성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과

      이웃을 향한 열려있는 영성의 회복을

      위해 본 소고에서는 Lectio Divina와

      Centering Prayer를 소개했다. 이

      기도의 수련 속에는 통성기도에

      접목시킬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나온다.

      특별히 거룩한 독서에서는 말씀 안에서

      ‘쉼’을 볼 수 있다. 거룩한 독서가

      말씀 안에 거함으로 깨달음을 갖는 것에서,

      구송기도의 영성을 회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향심기도의 가장 중심이

      되는 ‘지향’은, 통성기도에서 감정적인

      체험과 갖가지 축복 받으려는 선물들에

      집착하는 것에서 자유 하게 해 줄 수 있다.

      즉 모든 기도의 기본은 하나님을 향한

      지향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도의 회복은 영적 성장을

      자연스럽게 가져올 것이고, 또한

      이 영적 성장의 역사는 한국교회의

      균형 잡힌 영성과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가져올 것이다.

      출처 : 샤마임 수도원 공동체
      글쓴이 : 지붕과 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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