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심 기도와 관상 기도와의 관계
강병찬 목사
관상 기도는 우리의 마음의 정원을 아름답게 설계하시고 만들어 가시어,잘 가꾸어진 정원에서 함께 하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관심에 응답하는 기도로서, 우리 마음의 정원에 있는 잡초를 제거하시고 물과 영양을 공급하시어 이미 심으신 꽃이 향기를 드러내며, 심기우시고 열매맺기를 원하시는 성령의 아홉가지 열매(갈 5장 22절)와 여덟가지의 참된 복(마 5장 3절-12절)을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경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랑에 동참하는 과정인 것이다.
관상기도는 하나님에 의하여 시작된 대화에 우리가 동의함으로써 하나님과의 일치로 이끌어지는 내적 변형의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서 현실을 보는 방식이 바뀌게 된다. 우리의 의식이 재구성되면서 존재하는 모든 것 안에, 모든 것을 통하여, 모든 것 너머에 현존하시는 하나님을 더욱 향상된 감수성을 가지고 지각하고 연관 지으며 반응할 수 있도록 되어가게 된다.
향심기도는 이러한 관상기도라는 사다리의 첫단이라 볼 수 있다. 관상기도는 믿음, 소망, 사랑의 성장을 깊게 해주며, 영혼의 실체와 그 기능들의 정화, 치유, 성화를 도와 준다.
관상기도는 하나님이 그 안에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하나의 세계이다. 나 개인의, 자기가 만든 세상은 끝나고, 우리 안에 그리고 우리 주변에 새로운 세계가 나타나서 불가능한 일들이 매일 매일의 경험으로 된다. 믿음으로 하는 우리의 동의를 통하여 그리스도가 내 안에 태어나시고 그리스도와 우리의 참 자아(새 사람)은 하나가 된다. 모든 진정한 기도는 성령께서 우리 안에 현존하심과 그분이 중단없이 계속적으로 우리를 고무하신다는 사실에 대해 확신을 갖는데 바탕을 둔다.
성령 안에서의 기도는 성령의 영감이 우리의 영에 직접 주어지는 기도를 뜻하는 것이다. 성령이 우리 안에서 기도하시고 우리는 그 기도에 동의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도에 대한 전통적인 용어가 관상(contemplation)이다.
관상기도는 사고의 공백이라기보다는 사고로부터의 이탈이다. 기도의 뿌리는 내적 침묵이다. 관상기도는 절대 신비이신 하나님께 우리의 언어와 사고와 정서와 같은 심리적 상태를 넘어서 우리의 마음과 정신과 몸과 정서를, 즉 우리의 전 존재를 열어드리는 것이다. 우리의 의식 속에 있는 것을 그대로 단순히 받아들이고 그것들을 노력함으로써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 내버려 두면서 그 너머로 가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께 우리의 내적 행위를 바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 봉헌하는 것이다. 성령의 활동은 갓 입양된 아이를 적응시키려고 가르치는 능숙한 가정교사와 비견할 수 있다. 기존의 거짓된 자기를 부정하고(막8:35), 새 집에 입양된 자로서, 새 집의 값어치에 맞추려면 우리의 태도와 행동 양식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켜야 하는 것이다. 가정교사는 이것저것을 가르치면서 늘 격려도 하고 결코 비난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새 삶으로 교처나가도록 유도해 간다. 관상기도의 수련은 성령께서 인도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어느 것에나 마음을 두지 않고 초연하고 객관적으로 보고 받아들이는 무소유의 태도는 자기를 부정하게 하는 사고의 이탈을 가능하게 한다.
거룩한 독서는 성서구절을 읽기 시작하여서 하나님과 친교를 이루는 관상적 방법의 하나이다. 성서 내용을 묵상하면 자발적 기도(읽은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 말씀드림, 즉 응답)로, 그리고 마침내 하나님 현존 안에서의 쉼으로 옮겨 간다. 향심기도는 거룩한 독서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인 하나님 안에서 쉼으로 옮겨가는 하나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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